본문 바로가기
여행

장태산자연휴양림: 가을에 특히 매력적인 숲

by 고보름 2023. 10. 30.

장태산자연휴양림 이용안내 

메타세콰이어단풍 (출처: 숲나들e)

위치와 경관

장태산은 대전 서구 장안동과 충남 금산군 복수면 사이에 위치한 산으로, 해발고도 470.2m에 솟아 있는 산으로서 자연의 아름다움과 다양한 지형을 자랑합니다. 이 지역은 그림 같은 호수와 바위로 이루어진 경치가 매력적이며, 메타세쿼이아 숲의 자연적인 아름다움이 특징으로 꼽힙니다. 울창한 숲과 아름다운 메타세쿼이아 숲이 산지를 아름답게 장식하며, 평온하고 아름다운 환경으로 방문객들을 끌어들입니다. 메타세쿼이아는 "살아있는 화석"이라고 불리는 나무로, 계절에 따라 그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 나무들은 지역의 대표적인 특징으로, 독특하고 매혹적인 산속 풍경을 창조하여 방문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대체로, 장태산은 메타세쿼이아 숲의 매혹적인 존재에서부터 조용한 호수와 장광한 바위 등 자연의 조화로운 조합을 통해 방문객들에게 아름다운 자연 경치를 경험할 수 있는 멋진 환경을 제공합니다.

 

조성과 변천

장태산은 개인 투자자가 약 50년 전 2천억 원이라는 상당한 자금을 투자하여 그 지역에 나무를 심고 가꾼 결과, 울창한 숲이 자연스럽게 형성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그곳의 아름다운 풍경과 자연의 아름다움으로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1991년에는 대한민국 최초로 민간 개발된 자연 휴양림으로 지정되었으며, 장태산 자연휴양림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하이킹을 좋아하는 이나 휴식을 취하고 싶어 하는 이들에게 고요하고 아름다운 휴식처로써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재정적인 어려움으로 금융부문의 채무로 인해 경매에 넘어가는 불운에 처했습니다. 이는 휴양림의 원래 취지에서 벗어나거나 미래에 나쁜 관리를 받게 될 수 있는 위험을 내포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지역 정부와 시민 단체, 대전의 시의회 등이 연대하여 휴양림을 보존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대전시가 경매에 참여하여 해당 지역을 확보하고 사유화나 개발을 막음으로써 이곳이 자연의 휴식처로서의 존재를 유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결정적인 개입으로 장태산은 자연적인 휴식처로서의 본래 목적을 유지하면서, 보다 나은 시설로 개조되어 넓은 관객층에게 더 매력적인 공간으로 거듭났습니다. 이곳은 더 많은 방문객과 자연 애호가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면서 매력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선과 특징

장태산은 지역 당국의 개입 이후 큰 개선과 확장을 거듭하였습니다. 숲은 새로운 시설로 개조되어 넓은 관객층을 위한 조화로운 자연적 휴식처와 도시적 편의 시설을 동시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시설물들은 개선되어 방문객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와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역의 주요 시설로는 주차장 7곳, 관리 사무실, 안내 센터, 산림 문화 휴양관, 숲속 수련장, 숲 속의 집 10동, 공중 화장실 4곳, 정자, 전망대, 야영장 20면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시설들은 하룻밤을 지내는 방문객부터 당일 여행자까지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전략적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관람객들의 체험을 향상하기 위해 숲 속 어드벤처 코스 196m와 출렁다리 140m가 추가 설치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관람객들은 메타세쿼이아의 신선한 새 잎이 돋아나는 것을 가까이에서 목격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대형 파고라, 바비큐 공간 등을 도입하여 관람객들의 편의와 의견에 근거하여 시설을 계속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숲은 국내에서 가장 큰 메타세쿼이아 숲을 자랑하며 동시에 대전의 깃대종인 하늘다람쥐와 이끼도룡뇽의 서식지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곳은 대통령의 방문을 비롯한 다양한 귀빈들을 맞이하는 중요한 장소로써 그 중요성과 매력을 과시하고 있습니다. 장태산은 대중에게 무료로 출입과 주차를 허용하고 있지만, 숲문화 휴양관, 숲 속의 집, 숲 속 수련장 등 특정 시설들은 유료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선은 자연 보존과 방문객의 편의를 모두 고려하여 이 지역을 자연애호가들과 레저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이상적인 목적지로 만들고 있습니다.

 

지켜야 할 약속

장태산 자연휴양림의 자연미와 쾌적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다음의 사항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완동물을 데리고 올 때는, 그들이 목줄을 매고 있는지 확인하고, 그들의 뒤를 치우기 위해 쓰레기봉투를 가지고 다니세요. 또한, 애완동물이 다른 사람들에게 불편을 주거나 해를 끼치지 않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시설 및 자연환경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산불이나 환경훼손으로 이어질 수 있는 행위를 방지합니다. 쓰레기를 버리거나 도박을 하거나 시끄러운 음악을 틀거나 불을 붙이는 것을 피하세요. 실내에서 강한 냄새가 나는 음식을 요리하는 것 또한 다른 사람들의 편안함을 위해 피해야 합니다. 특히 숙박시설 내 가스버너에 대한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실내에서는 개인용 가스기구를 엄격히 금지하며 화재안전에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자원 사용에 유의하십시오. 숙소를 떠나는 동안 전등, 에어컨, 난방을 끄십시오. 숙소 및 주변을 청결하고 정돈하며, 침구류는 방 또는 생활공간에 방치하지 말고 적절하게 보관해야 합니다. 숙소 내에서는 엄격한 금연 규칙을 유지하고, 해당 구역에는 애완동물의 출입을 엄격히 금지합니다. 폐기물의 종류에 따라 폐기물을 지정된 통에 분리하여 처리합니다. 야영장은 산림과 가까운 곳이므로 불을 피우거나 환경을 해칠 우려가 있는 재료를 사용하는 등의 행위를 금합니다. 독이 있는 생물이나 자연재해와 같은 잠재적인 위험을 인식하고 주의하며, 안전을 위해 필요한 규약을 준수합니다. 600W 이하의 기기를 사용하고 숙소 및 보행로에서 특정 사용 지침을 준수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