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충주 중앙탑사적공원, 충주탑평리칠층석탑 산책하기 좋은 곳

by 고보름 2023. 9. 1.

중앙탑사적공원 정보

  • 주소: 충청북도 충주시 중앙탑면 탑정안길 6
  • 이용시간: 상시가능
  • 휴일: 연중무휴 
  • 입장료 무료
  • 주차료 무료

역사 

중앙탑사적공원은 국보 6호인 충주 탑평리 칠 층 석탑(중앙탑)의 훼손과 변형을 막기 위해서 중앙탑의 주변을 정리하고 보수하여 1992년 사적공원으로 조성하였습니다. 중앙탑사적공원에는 다양한 조형물, 수변공원, 분수 및 산책로등을 조성하여 시민들을 위한 공원이 되었고 공원 내부에는 박물관과 음악당도 같이 있어 여가생활과 문화체험을 같이 경험할 수 있는 공원입니다. 
 

충주 탑평리 칠층석탑

충주 탑평리 칠층석탑 

 
충청북도 충주시 중앙탑면 탑평리에 있는 충주 탑평리 칠 층 석탑은 통일신라시대에 만들어진 석탑입니다. 석탑이 언제 세워졌는지 어떠한 이후로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기록이 남아있지 않아 설립배경을 알 수는 없지만 석탑이 만들어진 건축양식을 보고 8세기에서 9세기 사이에 세워진 것으로 현재 추정하고 있습니다. 기록에는 없지만 전해지는 이야기로는 신라시대의 원성왕 당시 국토의 정 중앙 위치에 이 탑을 세웠다고 하여 중앙탑이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충주 탑평리 칠 층 석탑은 1962년 국보 제6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충주 탑평리 칠층석탑은 화강암으로 만들어진 통일신라시대의 대표저인 석탑으로 기단부, 탑신부, 상륜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탑의 높이는 14.5m로 통일신라시대 석탑 중 가장 큰 규모입니다. 1917년 탑을 패 체하고 보수하는 과정에서 사리장치와 유물이 발견되었습니다. 이 중에는 기록문서, 고려시대 유물로 추정되는 청동거울 2점, 목제칠합, 은제사리병, 청동뚜껑이 달리 합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중앙탑 사적공원

중앙탑 사적공원 즐기기

중앙탑사적공원으로 들어오면 넓게 펼쳐진 잔디밭이 있습니다. 잔디밭에서 뛰어 놀기도 좋고 돗자리를 깔고 피크닉 하기도 좋은 장소입니다. 중앙탑사적공원 안에는 조각공원이 있어서 다양한 조각작품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조각 작품은 국내 유명 조각가들의 작품을 포함하여 다양한 작품들이 있는데 푸른 잔디를 배경으로 펼쳐져 있어서 야외 전시관 같은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중앙탑 사적공원 옆으로는 넓은 남한강이 흐르고 있습니다. 강변을 따라 길게 늘어진 산책로를 따라 천천히 걷다보면 마음이 편안해지기도 합니다. 중앙탑 사적공원에서는 <사랑의 불시착> , <빈센조> 등 다양한 드라마 촬영을 한 명소이기도 합니다. 촬영지를 따라가 보면서 사진촬영을 해보기 좋은 공간이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조형물들과 중간중간 포토존들이 있어서 사진촬영하기 좋은 공간들이 많이 있습니다. 
 

<사랑의 불시착> 촬영지

중앙탑사적공원은 밤에 와도 예쁜 조명들이 켜져 밤산책을 하기도 좋은 공간입니다. 더운 여름에 낮을 피해 저녁에 방문하여 선선한 공기에 산책을 즐기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먹거리

중앙탑 사적공원 주변에는 맛있는 먹거리들이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많이 먹는 음식으로는 메밀막국수와 메밀후라이드치킨입니다. 막국수 가게에서 후라이드치킨을 같이 판매하는게 다소 생소하지만 속이 편안하면서도 맛있는 막국수와 막 튀겨낸 후라이드치킨의 조합이 아주 좋습니다. 그 외에 메밀을 이용해서 만든 음식들을 다양하게 판매하는데 메밀만두, 메밀 전 등 몸에 좋은 메밀을 이용한 음식이 많이 있으니 골고루 드셔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날씨가 선선해지는 가을에 중앙탑사적공원에서 산책과 피크닉을 즐기면서 맛있는 음식을 먹는것이 참 좋은 일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