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제주월령리선인장군락, 제주 서쪽 여행

by 고보름 2023. 8. 29.

제주월령리선인장군락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림읍 월령리 해안에 분포해 있는 선인장 야생 군락입니다. 이곳은 2001년 9월 11일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습니다. 

월령리지도

정보

  •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림읍 월령리 359-3번지 등 
  • 지정목록: 천연기념물
  • 지정일자: 2001년 9월 11일 

제주월령리선인장군락은 제주시 한립읍 월령리에 있는 자연생태보전지역입니다. 선인장류 가운데 유일한 자생종으로 바닷가 바위와 마을의 돌더미가 쌓여 있는 곳에 널리 분포해 있습니다. 선인장은 손바닥 모양을 가지고 있어서 '손바닥 선인장'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제주도는 화산활동으로 형성된 섬으로, 현무암이 많이 있습니다. 검은 현무암의 바위틈 사이로  선인장이 길게 늘어진 모습이 장관을 이룹니다. 
 

월령리마을

월령리선인장군락이 있는 월령리마을은 제주 서쪽 해안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제주시에서 서부해안도로를 따라 30분 정도 내려가면 한림읍에 월령리 마을이 있습니다. 제주 월령리 마을은 아름다운 해안선과 푸른 바다, 그리고 풍부한 자연환경을 자랑합니다. 마을 주변에는 제주 월령리 선인장 군락지와 같은 독특한 생태계가 형성되어 있어 관고아객들에게 인기가 있는 지역입니다. 특히 일몰시간에는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일몰을 볼 수 있는 명소로 유명합니다. 월령리 마을 해변에 선인장 군락이 있어 집의 울타리 돌담에 선인장을 심어 뱀이나 쥐의 침입을 방지했다고 합니다.
 

월령리선인장군락

월령리선인장군락

월령리의 선인장 군락은 관상용으로 재배되는 것이 아닌 자생종으로 선인장의 자생생태를 보여주어 우리나라의 유일한 선인장 야생 군락지로 학술적 가치가 있으며, 여름철이면 노란 꽃이 피고 자색 열매를 맺으며 장관을 이룹니다. 월령리 서쪽 해안을 따라 길게 뻗은 커다란 풍력발전기의 모습과 해안가의 검은 현무암 사이로 가득한 선인장의 모습이 이국적인 분위기를 보여주어 관광객들의 발걸음을 멈추게 합니다. 
 
월령리선인장군락지는 제주도에서 보호대상으로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이쓰며 지역 주민과 정부에서 이곳의 생태계를 보호하고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월령리선인장군락지는 일반인들에게 무료로 개방이 되어있는 장소로 방문자들은 지정된 경로로 이동해야 하고 쓰레기를 버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월령리선인장군락지는 지속적으로 보호되고 관리되어야 하는 보전 대상 지역으로 지역주민, 방문객,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력이 필요합니다. 
 

월령해변

월령리 주변 관광지 

월령리 주변 관광지로는 월령리선인장군락지 뿐만아니라 월령해변과 월령해안도로가 있습니다. 
 

월령해변

월령해변은 제주 관광객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지 않아 아직까지는 조용히 즐기기 좋은 해변입니다. 월령리선인장군락지 시작점에 있는 자그마한 해변으로 백사장과 맑은 바다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아름다운 장소입니다. 바다에서 수영을 즐기거나 해변에서 산책을 즐길 수 있습니다. 
 

월령해안도로

제주 월령리 마을 주변에는 아름다운 해안도로가 있습니다. 해안선을 따라 산책하거나 차량으로 드라이브를 할 수 있는데 커다란 풍력발전소의 모습과 에메랄드 빛의 바다, 검은색 현무암의 조화로 아름다운 경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일몰시간에 간다면 아름다운 선셋과 함께 멋진 풍경이 이국적이면서 아름다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월령리마을과 월령리선인장군락지는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독특한 생태계가 있는 지역으로 제주 여행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곳입니다. 아름답고 멋진 자연환경을 경험하고 생태계를 보전하기 위한 노력도 필요합니다. 

댓글